[Webtoon style - Blender 3D] 간단한 서류뭉치 만들기(1/2)

 

a Simple bundle of papers

높이 조절이 가능한 간단한 서류 뭉치 만들기 (1 / 2)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중요 포인트 

  • - Images as Plane 으로 서류 이미지 불러오기
  • - 매트리얼의 쉐이더 에디터를 활용해서 서류뭉치의 옆 면 종이가 겹친 느낌 만들기

사전에 필요한 Blender Addons

  • Images as plane
  • Node wrangler

     애드온 설치는 위의 경로에 각 명칭을 검색하여 Check Box를 클릭

꾸밀 서류의 샘플은 인터넷에 많이 돌아다니고 있으니 검색해서 이미지 저장을 해두거나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서류 사이즈에 맞게 제작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구글에서 계약서 샘플을 검색하여 다운 받았습니다.


1. SHIFT + A (오브젝트 추가)를 눌러 Images as plane으로 준비된 JPG나 PNG로 된 서류 이미지를 불러온다.



2. 3D 뷰포트의 viewport shading을 매트리얼 미리보기로 전환


3. 불러온 이미지는 선명도가 떨어지니, Gamma로 선명도를 올려주는 것을 추천


     쉐이더 에디터에서 Gamma 추가한 Before / After


     쉐이더 에디터에서 Gamma가 추가 된 곳


4. 서류 뭉치의 두께감을 주기 위해 z방향으로 Extrude


     에디트 모드에서 윗 면을 클릭 후 E 를 눌러 z축으로 당겨서 올려준다.


5. 각 면의 투명하게 보이는 부분을 막기 위해 매트리얼 프로퍼티스 아래에 위치한 설정의 혼합 / 섀도우 모드 모두 불투명으로 변경


6. 종이가 겹쳐진 느낌을 주기 위해 매트리얼을 추가


     매트리얼 3가지를 추가한다. x축 사이드, y축 사이드, 그리고 바닥면
     오브젝트 에디트 모드로 변경 후 각각의 면을 클릭하여 매트리얼을 할당 시킨다.


     서류 뭉치 사이드의 매트리얼은 머스그레이브 텍스처와 컬러램프를 추가한 후 
     좌표와 맵핑을 연결한다.
     
     이 때, 머스그레이브 텍스처를 클릭 후 Ctrl + T를 누르면 좌표와 맵핑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붙는다.
     (Node Wrangler)


     종이가 뭉쳐진 듯 직선이 생긴 걸 확인 할 수 있다.
     
     다른면도 마찬가지로 매트리얼을 적용하되 맵핑의 각 면의 X,Y 축적 값만 바꾸어
     설정해주면 된다. (X면은 Y값이 0, Y면은 X값이 0)

    매트리얼을 각각 올바르게 적용하면 우측처럼 사방으로 겹쳐진 듯한 선이 보인다.


    에디트 모드에서 extrude로 z축으로 두께감을 수정해도 적용된 겹쳐진 느낌은 유지된다.


6. 최종적으로 카메라 설정, 그리즈 펜슬 추가 그리고 월드 셋팅과 조명을 설정한 후 렌더링을 걸면 완성



카메라 설정 및 그리즈펜슬, 월드 셋팅과 조명, 렌더링을 위한 몇 가지 설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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