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toon style - Blender 3D] 간단한 서류뭉치 만들기(2/2)
높이 조절이 가능한 간단한 서류 뭉치 만들기 (2 / 2)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중요 포인트
- HDRI 및 조명 배치
- 그리즈펜슬을 추가하여 오브젝트의 외곽선 형성
- 카메라 배치 방법
- Evee 렌더링을 하기 위한 기본 셋업
1. 세이더 에디터에서 월드탭으로 들어가서 환경텍스처를 연결해준다.
2. 준비된 HDRI를 연결해준다.
📌 HDRI란? (High-dynamic-range imaging)
간단하게 전체 렌더링 톤을 조정해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적용되는 HDRI의 환경에 따라 낮, 밤 등을 쉽게 연출 해 줌)
(적용되는 HDRI의 환경에 따라 낮, 밤 등을 쉽게 연출 해 줌)
무료로 HDRI 환경 텍스처를 구할 수 있는 곳은 아래처럼 다양하게 있다.
- https://ambientcg.com
- https://polyhaven.com
- https://hdrmaps.com
- 주변 폐색(AO), 블룸, 화면공간 반사 : 모두 체크
- 섀도우 큐브크기, 캐스케이드 크기 : 4096px
- 간접 라이트닝 : 큐브맵 크기 64px / 확산 폐색 8px
4. 조명 설정

Shift + A 오브젝트 추가 탭에서 라이트 - 태양을 추가한다.
강도는 태양(조명)의 밝기를 조정하는 것이고 각도는 그림자에 영향을 미친다. 웹툰에서는 그림자를 단순하게 적용하기 때문에 0.01로 설정했다. (상단 이미지의 각도가 좌 -10 / 우 0.01)
여기까지 간단한 서류 뭉치를 제작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첫 포스팅하는 내용이라서 구구절절 디테일하게 표현하였지만, 막상 시도해보면 5분도 안걸리는 간단한 작업이니 꼭 숙달하셔서 나만의 웹툰 제작에 다양하게 응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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